본문 바로가기
교육전반

고교학점제 전면시행 어떻게? 알쏭달쏭 고교학점제 한눈에 알아보기

by 인포-그램 2023. 5. 11.

 

뉴스를 통해 고교학점제가 언급되는 것을 들어본 적이 있으실텐데요, 혹시 얼마나 자세히 알고 계신가요?

 

현재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에서는 이미 고교학점제가 도입되어 있고, 일반계 고등학교에서는 일부 연구 및 선도학교에서 부분 도입이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몇년 후면 모든 고등학교에서 전면시행되는 고교학점제! 이번 포스팅을 통해 고교학점제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가셔서, 고입을 앞둔 학생의 학부모님들이라면 꼭 미리미리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고교학점제란?
고교학점제 전면시행 
고교학점제 과목과 평가
❹ 고교학점제Q&A

 

 

 

고교학점제란?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 (교육부, 2021)

 

사실 미국의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도 고등학생들이 교실을 옮겨 다니며 선택한 수업을 듣는 학점제의 모습을 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우리나라 고교학점제의 의미는 간단하게 3가지로 정리될 수 있어요.

 

 

✅첫째,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함

기존에는 주어진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들었지만,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듣습니다.

 

✅둘째, 목표한 성취수준에 도달했을 때 과목이 이수됨

기존에는 학생이 성취한 등급에 상관없이 과목이 이수되었지만(9등급이라도 이수된 것), 고교학점제에서는 성취수준에 충분히 도달하였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과목 이수가 인정됩니다.

 

✅셋째,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해야 졸업이 가능함

기존에는 출석 일수로 졸업 여부가 결정되었지만, 고교학점제에서는 대학교처럼 누적된 이수 학점이 졸업 기준에 이르렀을 때 졸업이 가능합니다.

 

 

'왜 이렇게 바뀌느냐?'라는 질문에는 고교학점제의 도입 목적으로 답할 수 있는데요.

 

고교학점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와 같은 사회적 변화에 따라 학생 중심의 맞춤형 교육, 다양성 존중 등을 반영하는 교육의 혁신을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입시 중심 → ⭕️학생 성장 중심

❌경직적이고 획일적인 교육 ⭕️유연하고 개별화된 교육

❌수직적 서열화 ⭕️수평적 다양화

 

 

 

 

고교학점제 전면시행

그렇다면 이러한 고교학점제, 언제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걸까요?

 

✔️2022~2024년: 고교학점제 특성화고 적용, 일반계고 일부 적용(연구·선도학교)
✔️2024년: 2028학년도 대입방향 발표(2025학년도 고1 해당)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즉, 2025학년도에 고1이 되는 현재(2023년) 중1 학생들부터 고교학점제 전면시행 대상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이 학생들이 3년 뒤 맞이하게 되는 2028년부터 대입 전형도 고교학점제를 적용하여 변화하게 되겠지요.

 

교육부의 자세한 로드맵은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고교학점제 과목과 평가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모든 과목을 선택해서 들을 수 있을까?' 그렇지는 않습니다.

 

고교학점제가 전면시행되더라도 공통과목선택과목이 있으며, 선택과목은 일반선택/진로선택/융합선택으로 구분됩니다.

 

따라서 '공통과목'과 학교에 따라 필수로 이수해야하는 '지정과목'반드시 의무적으로 수강해야 하며, 그 외의 선택과목에서 과목을 선택할 때에도 교과(군)별로 교육과정에서 지정된 필수 이수 학점은 충족하도록 선택해야 합니다.

 

 

3년 간 192학점 이수해야 졸업
= 교과 과목 174학점 + 창의적체험활동 18학점

*교과 과목 174학점 = 필수 이수 84학점 + 자율 이수 90학점

 

2025년부터 전면시행되는 고교학점제에서 교과군별 공통과목과 필수 이수 학점, 자율 이수 학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처럼 국, 수, 영, 사, 과의 공통과목은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그 외의 체육, 예술, 기술가정, 정보, 제2외국어, 한문, 교양과 같은 교과군에서도 최소의 필수 이수 학점은 충족해야 하니, 내가 예술 과목이 싫다고 아예 수강하지 않을 수는 없다는 의미입니다 ^^;

 

보통 선택과목의 기본학점은 4학점이며, 1학점 내 증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예술 교과의 필수 이수 10학점을 채우기 위해서 3년 동안 예술 교과의 과목을 최소 2~3개는 꼭 수강해야 함을 알 수 있겠네요.

 

또한 자율 이수 학점이 90점이니, 3년 간 4학점짜리 약 23개 정도의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는 셈입니다. 각 교과군의 선택과목은 다음과 같은 과목들이 있으니 한번 살펴보세요.

 

 

그렇다면 고교학점제에서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고교학점제에서 교사는 석차보다는 학생이 성취기준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를 평가(성취평가제)함으로써 학생의 과목 이수/미이수를 결정합니다. 

 

성취평가란 일종의 절대평가로, 교육과정에 나와 있는 성취기준에 얼마나 도달했느냐를 A-B-C-D-E-I의 성취도로 평가하는 것인데요. 여기서 I는 미이수를 뜻하는 'Incomplete'를 의미합니다.

 

 

위와 같이 성취수준에 90%이상 도달한 학생이라면, 그 학생이 몇명이든지간에 모두 A를 받을 수 있는 것이지요. 이러한 성취평가제는 변별력이 떨어진다는 한계를 지적받고 있는데요.

 

현재 발표된 고교학점제의 내용에 따르면, 공통과목에 한해서는 성취도(A-B-C-D-E-I)와 함께 석차 등급을 표기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고교학점제가 전면시행되는 2025년 고등학교 신입생부터 달라지는 평가의 주요 사항은 다음 2가지입니다.

 

 

✅첫째, 공통과목을 제외한 모든 선택과목에서 석차 등급 미제공

2025년 신입생부터는 공통과목에서만 석차 등급과 성취도가 병기되고, 모든 선택과목에서는 성취도로만 성적이 산출됩니다.

 

✅둘째, 최소 학업성취기준(40%)에 도달하지 못하면 보충지도

과목별 성취도가 40% 미만인 학생 또는 40% 이상이더라도 과목 출석률이 2/3 미만인 학생은 보충지도 대상자가 됩니다. 학교의 별도 프로그램을 통해 보충지도를 받게 되며, 보충지도 이수 후에 부여되는 성적은 최대 E로 제한됩니다. 만약 학생이 보충지도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해당 과목이 최종 미이수(I) 처리됩니다.

 

 

 

고교학점제 Q&A

미이수 과목이 생기면 졸업을 할 수 없나? 
❗️  최소 192학점(교과 174+창체18)을 채워야 고등학교 졸업이 가능하며, 일부 미이수 과목이 발생 시 192학점을 채우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음. 하지만 학교에서 해당 과목에 대한 보충지도 등을 통해 학생의 학점 취득을 지원함(보충지도를 통해 E를 받아도 이수 처리가 가능함).
고교학점제에 따른 대학입시제도의 변화는?
❗️  고교학점제가 전면시행되는 2025년 고등학교 신입생부터 해당되는 2028년도부터는 새로운 대입제도가 시행될 예정임. 2028학년도 대입 주요 내용은 2024년 2월까지 발표 예정임.
우리 학교에 원하는 과목이 개설되지 않는 경우는?
❗️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우리 학교에 없는 과목을 수강할 수 있음. 지역 내 거점학교, 2~4개의 연합 학교, 오프라인 및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등의 방법으로 참여 가능함.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안내 사이트 바로가기(https://www.hscredit.kr/hsc/educourse.do)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교학점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함께 고교학점제 전면시행, 과목, 평가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2025년 예비 고교신입생의 경우 미리 확인하시어 변화하는 교육과정과 대학입시제도에 발빠르게 대처하는 계기가 되시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